집 수리 DIY 셀프 교체

싱크대 배수구 교체 배수관 분해 청소 방법

내집내손 2025. 7. 22. 15:41
반응형

오래된 주방 싱크대 배수구와 배수관 분해 교체 설치 방법, 분해해서 청소할 때

주방 싱크대 배수구 배수관 분해 모습

주방 싱크대 배수구와 배수관은 아무래도 쉽게 더러워질 수 있고 적당한 시기에 청소 및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악취가 나거나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습니다.

싱크대 배수구 배수관을 분해하지 않고 과탄산소다나 표백제, 기타 전용 세제 등을 이용해서 꾸준히 관리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분해하고 조립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가끔 한 번씩 부품을 모두 분해해서 청소해 주면 훨씬 깨끗하고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싱크대 배수구와 배수관 제품은 크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청소해서 다시 사용하는 것이 아주 불편한 상황이라면 새 배수구와 배수관으로 교체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배관이나 연결 부품은 호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수관에 구멍이 생겼거나 노후되어 상태가 좋지 않다면 배수관이나 연결부품만 따로 준비해서 교체하는 것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싱크대 배수구 배수관 분해 방법

주방 싱크대의 배수구와 배수관은 제품마다 모양이나 크기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비슷한 형태로 되어 있고 결합되어 있는 방식도 거의 유사한 경우가 많습니다.

배수구 부속 모습배수구 안쪽 물기 제거 모습싱크대 배수구 모습

먼저 배수구 안에 부속들을 모두 꺼내면 안에 물이 고여 있습니다.

그대로 작업을 해도 상관없지만 작업 중 흘러내리면 싱크대 선반 도는 손이 젖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저는 가운데 사진처럼 걸레를 이용해서 물기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물기를 제거하면서 걸레를 몇 번 문질렀더니 오른쪽 사진처럼 반은 청소가 된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그래도 배수관의 상태는 그대로겠죠?

배수관 고정 볼트 풀기배수관 쳐진 부분배수관 분리 모습

저희 싱크대 옆면에는 배수관이 연결되어 있으며 왼쪽 사진처럼 볼트를 풀어서 분리합니다.

싱크대 옆면에 고정 볼트를 완전히 풀고 싱크대 아래로 내려와서 배수구에 연결된 부분의 너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풀면 오른쪽 사진처럼 배관이 분리됩니다.

간혹 배관이 처진 부분에 물기가 고여있는 경우도 있으며 작업 중 밖으로 흘러나올 수 있으니 아래에 물을 담을 그릇을 갖다 놓고 작업하면 도움이 됩니다.

배수관 분리 모습싱크대 수납장배수관 빼는 모습

배수구 아래 연결된 배수관 역시 너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왼쪽 사진처럼 빠집니다.

배수구 아래 연결된 배관은 바닥 배수구에 끼워져 있는데 위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면 가운데 사진에 있는 싱크대 아래 칸막이를 앞으로 당겨서 빼내고 작업해야 합니다.

싱크대 아래 칸막이를 열면 바닥 배수구에 연결된 배수관이 보이고 오른쪽 사진처럼 들어 올리면 빠집니다.

싱크대 배수구 끼우는 방향싱크대 배수구 분리 모습싱크대 위 커버

싱크대 아래 고정되어 있는 배수구에는 왼쪽 사진처럼 풀리는 방향과 조이는 방향이 표시되어 있고 풀리는 방향으로 최대한 돌리면 가운데 사진처럼 배수구가 분리됩니다.

아래 배수구를 분리하면 싱크대 위에 링 부속은 그대로 들어 올리면 빠집니다.

반응형

※ 일부 싱크대 배수구는 배수구를 분리하기 위해 돌리면 반바퀴 정도 잘 돌아가다가 딱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제품들은 그 상태에서 조금 더 힘줘서 한두 바퀴 정도 더 돌려야 분리됩니다.

주방 싱크대 배수구 배수관 교체 설치 방법

싱크대 배수구 끼운 모습싱크대 배수관 연결

싱크대 위에 링 부속을 올리고 싱크대 아래 배수구를 끼운 다음 조이는 방향(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려서 고정합니다.

배수구를 최대한 조여서 고정한 다음 옆면에 연결하는 배수관의 위치에 맞춰 배수구를 돌려줍니다.

※ 배수구를 조이는 방향으로 완전히 돌려서 고정해도 반대방향으로 한 바퀴 정도는 옆면 배수구 방향을 맞추기 쉽도록 하기 위한 여유분이기 때문에 배수구가 좌우로 쉽게 돌아가는 것 같아도 누수 물샘 증상이 생기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배수구를 싱크대에 고정한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배수구 아래쪽에 배수관을 끼우고 너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고정합니다.

이때 연결 부위에서 물샘 누수 증상이 생기지 않도록 조금 힘줘서 조여줍니다.

배수관 길이배수관 악취역류방지 캡곰발바닥 끼운 모습

싱크대 배수구 및 배수관을 새것으로 교체할 경우 바닥 배수구로 연결되는 배관이 길이가 필요이상 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잘 정리해서 그대로 사용을 해도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배수관이 너무 길면 모양이 복잡해지고 배수 효율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적당한 길이로 잘라냈습니다.

배관을 바닥 배수구에 끼우기 전에 가운데 사진에 있는 악취역류방지 캡을 오른쪽 사진처럼 배관 끝에 끼웠습니다.

이 캡을 끼우지 않으면 악취는 물론 바닥 배수구가 벌레가 올라오는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배수구 배수관 연결싱크대 수납장 칸막이

배수구 아래에 연결된 배관을 왼쪽 사진처럼 바닥 배수구에 끼우고 최대한 깊이 눌러서 고정합니다.

그리고 앞서 열어놨던 싱크대 아래쪽 칸막이를 닫아줍니다.

싱크대 옆면 배수관싱크대 옆면 배수관 끼운 모습싱크대 옆면 배수관 고정 모습

싱크대 옆면에 연결하는 배수관 중에는 왼쪽 사진처럼 캡이 있는 것도 있지만 저희 싱크대는 캡이 필요 없기 때문에 분리했습니다.

가운데 사진처럼 싱크대 옆면에 밀착시키고 오른쪽 사진처럼 볼트를 이용해 고정했습니다.

옆면 배수관을 밀착하는 곳은 공간이 좁고 어두워서 작업이 조금 불편하기는 하지만 틈이 생길 경우 싱크대 물이 흘러나올 수 있는 만큼 싱크대 구멍을 잘 맞추고 물이 새지 않도록 볼트로 단단히 고정합니다.

싱크대 배수관 배수구 연결 모습싱크대 배수구 배수과 교체 완료 모습

싱크대 옆면에 고정한 배관의 반대쪽은 왼쪽 사진처럼 배수구 옆면 구멍에 끼우고 배관 끝 너트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고정합니다.

역시 물이 새지 않도록 조금 힘줘서 조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싱크대 위에 배수구 부속을 모두 끼우면 싱크대 배수관 배수구 교체 작업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