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수리 DIY 셀프 교체

보일러 고온 중온 저온 온도 온수 전용 가스비

내집내손 2025. 11. 4. 14:40
반응형

보일러 온수 고온 중온 저온 실제 온도와 20리터 사용했을 때 온수 온도별 가스비

보일러 고온 중온 저온 온수 실제 온도

보일러 온수 저온 온도보일러 온수 중온 온도보일러 고온 온수 온도

보일러 온수 온도는 제조사 모델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일러 온수 실제 온도는 제조사에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지만 저는 위와 같이 온도별로 20리터씩 받아서 온도계로 직접 온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저희 보일러는 4년 전 2021년 가을에 설치하고 만 4년째 스고 있는 가스보일러로 30평 이하 면적에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 보일러 온수 저온 실제 온도는 왼쪽 사진처럼 섭씨 35.8~36.2도(℃) 사이로 측정 됐습니다.
  • 보일러 온수 중온 실제 온도는 가운데 사진처럼 섭씨 40.7~41.5도(℃) 사이가 나왔습니다.
  • 보일러 온수 고온 실제 온도는 오른쪽 사진처럼 섭씨 46.8~47.7도(℃) 사이였습니다.

보일러 온수 온도 설정 고온 중온 저온 간의 온도 차이는 약 5~7℃ 정도 나타났으며 실제 온도와 함께 설정별 온도 차이를 함께 비교하는 것이 온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린나이 보일러 온수 설정 버튼대성 보일러 온수 설정 버튼

왼쪽 사진은 제가 사용 중인 린나이 보일러로 온수 설정이 고온/중온/저온 세 가지로 선택할 수 있고 온수 기능을 끌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연식이 제법 된 대성 보일러로 고온과 저온 두 가지로 설정할 수 있는데 온수 온도는 앞서 측정한 보일러의 고온과 중온 온수 온도와 비슷했습니다.

보일러 온수 온도별 가스사용량 가스비 차이

가스 계량기보일러 냉수 온도

저희 보일러는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가스보일러로 앞서 보일러 온수 온도 설정 별로 각각 20리터씩 받을 때 가스계량기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가스 사용량을 함께 확인했습니다.

보일러 온수 온도가 높을수록 가스를 많이 소비할 텐데요 외부에서 유입되는 냉수 온도에 따라서도 가스 사용량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날 냉수의 온도는 오른쪽 사진처럼 섭씨 약 6.7℃ 내외였습니다.

보일러 온수 온도별로 20리터씩 사용했을 때 가스 사용량은 왼쪽 사진 빨간색 칸 안에 수치에서만 변화가 있었습니다.

  • 보일러 온수 저온 20리터 가스사용량 : 68
  • 보일러 온수 중온 20리터 가스사용량 : 89
  • 보일러 온수 고운 20리터 가스사용량 : 105

저온과 중온 사이는 21, 중온과 고온 사이는 16 씩 차이가 있었습니다.

가스 사용량 자체가 너무 적어서 가스비로 환산했을 때 체감되는 차이가 미미했는데요 위에 가스사용량을 저희 지역 가스비로 환산하면 저온 온수 20리터 가스비는 약 47원, 중온 온수 20리터 가스비는 약 62원, 고온 온수 20리터 가스비는 약 74원이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어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이 한번 샤워할 때 사용하는 물의 양이 약 200리터라고 합니다.

만약 보일러 중온 온수로만 샤워를 한다고 할 경우 가스비는 약 620원이 되겠네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가스사용량이 미미해서 가스비 역시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는데 가스사용량이나 가스비 자체보다는 온수 온도 간 가스사용량 차이와 가스비 차이를 보는 것이 조금 더 합리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일러 온수 전용 가스소비 유무 확인 방법

보일러 난방을 하지 않는 시기에도 온수를 사용하기 위해 온수 전용 모드로 설정하기도 합니다.

일부 보일러 사용자 분들 중에는 온수 전용 모드로 해놓으면 온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가스를 소비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중에는 온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보일러 자체적으로 보일러 물탱크의 물이 설정해 놓은 온수 온도로 유지되도록 보일러가 가동된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실제로 그런 방식으로 작동하는 보일러는 온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가스를 소비하고 그만큼 가스비도 발생하겠지만 대부분의 가정용 보일러는 온수 전용 모드로 설정해 놔도 온수를 사용하지 않으면 가스를 소비하지 않고 온수를 사용할 때만 가스를 소비합니다.

가스 소비 상태 표시 램프

샤워기나 세면대, 싱크대에서 설치된 수전에서 온수 밸브를 열면 보일러에서 온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버너에 불을 켜서 물을 설정 온도로 데웁니다.

이때 버너에 불이 켜진 것을 보일러 컨트롤러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위에 사진에 보일러는 온도 앞에 빨간색 램프가 켜진 상태를 보고 가스 소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사진처럼 빨간 램프가 켜지면 버너가 켜져서 가스를 소비하고 있는 것이며 이 램프가 꺼져있는 상태라면 가스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다만 보일러 본체에는 버너 외에 순환펌프가 있고 순환펌프가 작동할 때는 보일러에서 작동 소리가 날 수 있는데요 보일러가 돌아가는 소리가 난다고 해서 무조건 가스를 소비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일러 온수 가스비 절약 방법

겨울철 한파가 찾아오면 가장 걱정되는 것이 바로 보일러 가스비입니다.

보일러 가스비는 난방과 온수를 사용할 때 발생하게 되는 데 사용하기에 다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난방보다는 온수 사용이 가스 폭탄의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온수는 난방과 달리 외부에서 공급되는 물을 데우는 것이기 때문에 외부 기온이 떨어지면 외부에서 공급되는 물의 온도도 낮아져 가스 소비가 더 많아지게 됩니다.

겨울철 온수 가스비를 줄이는 방법은 온수 사용량을 줄이는 것과 동시에 불필요한 온수 사용을 막는 것입니다.

온수 사용량을 줄이는 것은 샤워나 설거지 등 기존에 온수를 사용하는 습관을 살펴보고 잘못된 부분을 고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설거지를 할 때 물을 받아놓고 사용하고 양치 또는 면도, 손 씻기, 세수 등을 할 때 물을 쓰지 않는 상태에서도 온수를 계속 틀어 놓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오수 사용을 막는 것은 미처 인식하지 못한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수도꼭지 손잡이 밸브가 온수 쪽으로 살짝 돌아가 있어서 냉수를 사용하면서도 온수가 조금씩 나오는 상태입니다.

수도꼭지 손잡이가 냉수 쪽에 완전히 치우쳐 있지 않고 온수 쪽으로 약간 돌아가 있으면 냉수를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온수가 조금씩 함께 소비되면서 보일러가 온수 사용으로 판단하고 버너에 불이 켜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식으로 한두 번 소비되는 가스 양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이런 상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한 달 동안 누적되면 부담스러운 규모가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