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수리 DIY 셀프 교체

흠집 지저분한 방문턱 시트지 붙이는 법

내집내손 2026. 2. 1. 11:58

파이고 흠집이 생겨서 지전 분한 방문턱 시트지 붙이는 법

시트지 붙이는 모습지저분한 방문턱방문턱 시트지 붙인 모습

근래에는 방문턱을 없애는 곳이 많지만 오랫동안 사용했던 방문턱은 다른 곳보다 충격이 가해질 가능성이 높고 흠집이 생기거나 깨짐 갈라짐 증상으로 지저분해지기도 합니다.

방문턱은 쉽게 교체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페인트를 바르거나 시트지를 붙여 흠집 및 지저분한 부분을 가리기도 합니다.

시트지 리폼은 페인트를 바르는 것에 비해 비용도 덜 들고 작업 직후 평소처럼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작업 상태에 따라서 쉽게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트지 리폼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다양한 약품과 전용 장비를 사용해서 잘 떨어지지 않게 해 주시고 작업 퀄리티도 상당히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손을 빌리는 것이 좋겠지만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방문턱 시트지 리폼을 해봤고 작업 후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별다른 문제없이 단단히 잘 붙어 있습니다.

물론 디테일한 마감 처리에는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지금까지 떨어지거나 벌어지는 등 딱히 파손된 부분 없이 나름대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방문턱 시트지 리폼 붙이는 법

전문가 분들께서 시트지를 붙일 때 여러 가지 접착 관련 약품과 깊은 흠집을 보수하는 장비들을 사용하시지만 저는 그걸 사용하지 않고 시트지를 붙였습니다.

시트지커터칼헤어드라이어

제가 준비한 시트지는 폭 50cm, 길이 100cm이며 집 근처 생활용품점에서 데려왔습니다.

참고로 이 시트지 하나로 저희 집 방문턱 두 개를 붙일 수 있었습니다.

시트지를 붙일 때 떨어지지 않게 붙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깔끔하게 재단하는 것입니다.

시트지를 모양에 맞춰 정확하게 다듬기 위해서는 칼끝과 날이 날카로워야 하고 깨끗해야 하기 때문에 새 칼날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사용 중에 끈끈이나 이물질이 붙었다면 깨끗하게 닦거나 새것으로 바꿔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 끝이나 날이 무디거나 이물질이 묻어있는 경우에는 시트지가 깨끗하게 잘리지 않고 뜯어지거나 원하는 모양에서 벗어나 엉뚱하게 잘리는 경우도 있는데 특히 시트지가 뜯어지거나 일어나면 완성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자를 때 사용하는 자와 부드러운 타월 그리고 헤어드라이어가 필요합니다.

방문턱 청소 모습시트지 붙이는 모습시트지 붙이는 모습

시트지를 떨어지지 않게 붙이려면 먼저 접착 부위를 깨끗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모서리를 비롯해 방문턱 전체를 솔과 진공청소기로 깨끗하게 털어내고 물수건이나 물걸레로 이물질을 깨끗하게 닦습니다.

그리고 헤어드라이어 같은 걸 사용해서 물기를 완전히 말려야 하는데 만약 얼룩 같은 것을 없애기 위해서 세제 같은 것을 사용했다면 세제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제나 물기, 먼지 등 이물질은 시트지를 울퉁불퉁하게 하거나 금방 떨어지게 하는 주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방문턱 위에 시트지를 올려놓고 적당한 크기로 잘랐는데요 처음 작업하는 거라서 양쪽으로 5~10cm 정도 여유가 생기도록 넉넉하게 잘랐습니다.

물론 작업이 익숙하신 분들은 조금 더 타이트하게 재단하시겠죠?

그리고 가운게 사진처럼 시트지 한쪽 끝에 비닐을 조금 떼어내고 가볍게 붙인 상태에서 오른쪽 사진처럼 시트지를 끝까지 펼쳐서 모자란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방향도 괜찮은지 확인합니다.

시트지 모서리 붙이는 모습시트지 붙이는 모습

시트지를 본격적으로 붙이기에 앞서서 방문턱을 헤어드라이어로 살짝 따뜻하게 만들어주면 접착도 잘되고 작업도 조금 수월해집니다.

왼쪽 사진처럼 앞서 가볍게 붙여놨던 부분부터 시트지 리폼 전용 도구 또는 자 같은 걸 이용해서 모서리까지 꼼꼼하게 붙입니다.

저는 시트지를 붙이는 전용 도구대신 안 쓰는 카드를 사용했는데 전용 도구 못지않게 성능도 좋았고 작업도 편했습니다.

주의사항 : 모서리 부분을 붙일 때 도구의 날카로운 부분으로 힘줘서 문지르면 시트지가 찢어질 수 있으니 문지르기보다는 적당한 힘으로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붙여줍니다.

시트지 붙이는 모습방문턱 시트지 붙이는 모습

한쪽 끝은 붙인 다음 시트지 뒷면 비닐을 조금씩 더 벗기면서 넓은 부분을 전체적으로 붙여줍니다.

이때 물기가 살짝 있는 수건으로 문질러 골고루 붙여줍니다.

제가 붙인 시트지는 비닐 코팅이 되어 있어서 물기가 있는 수건을 사용했지만 코팅이 안된 시트지라면 거친 물수건을 힘줘서 반복적으로 문지르면 시트지가 부분적으로 거칠게 일어날 수 있으니 마른 수건으로 눌러줍니다.

시트지는 한번 붙였다가 떼면 접착력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한 번에 잘 붙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접촉면이 깨끗하면 한두 번 정도는 뗐다가 붙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 방문턱에 페인트가 발라진 경우 시트지를 붙였다가 다시 떼면 페인트가 함께 떨어질 수 있고 구부분은 접착력이 거의 사라지기 때문에 페인트 상태가 좋지 않다면 잘못 붙이는 일이 없도록 조금 더 천천히 신중하게 판단해서 붙여야 합니다.

시트지 자르는 모습시트지 모서리 붙이는 모습시트지 밀착 시키는 모습

넓은 면은 붙인 다음 왼쪽 사진처럼 시트지 리폼 도구 또는 자, 카드 같은 걸 활용해서 양쪽 끝 모서리 부분을 모양에 맞춰 재단합니다.

그리고 가운데 사진처럼 층이 있는 곳도 도구를 이용해 모서리 안쪽까지 꼼꼼하게 밀착시켜 붙이고 칼을 이용해 자투리 부분을 잘라냅니다.

자투리를 잘라낸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부드러운 타월로 문질러서 전체적으로 붙이고 모서리 부분의 모양이 잡히도록 살짝 누르는 힘을 더해서 가볍게 문질러줍니다.

모서리나 층 부분은 타월로 문지르는 동안 시트지가 붙었다가 다시 떨어지는 현상이 반복되는데요 안 떨어지게 완전히 붙인다기보다는 굴곡이나 층, 모서리 모양에 맞춰 자리를 잡는다는 생각으로 문질러줍니다.

시트지 단단히 붙이는 모습시트지 모서리 붙이는 방법시트지 안떨어지게 붙이는 방법

시트지를 방문턴 모양에 맞춰 자리를 잡은 다음 넓은 부분부터 헤어드라이어로 가열하면서 물기가 약간 있는 수건으로 눌러주듯 문질러 붙입니다.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가하면 시트지가 살짝 흐물흐물하게 되는데 이때 가열을 멈추고 수건으로 가볍게 눌러주듯 문질러주면 됩니다.

주의사항 : 너무 뜨겁게 가열하면 시트지가 오그라 들 수 있고 그 상태에서 수건을 강한 힘으로 문지르면 시트지가 밀리거나 찢어질 수 있으니 가열과 문지르기를 여러 차례 나눠서 반복하면서 요령을 익힙니다.

열을 가해서 붙이는 작업은 넓은 면을 먼저 붙이고 모서리나 층 부분을 붙이면 됩니다.

특히 재단한 부분은 쉽게 떨어질 수 있으니 열을 골고루 가해서 빈틈없이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트지에 열을 가해서 붙이면 어지간해서는 잘 떨어지지 않고 굴곡이나 모서리 부분도 날카롭고 선명하게 되지만 깊은 흠집이나 깊이 갈라진 틈 부분은 시트지 위로 살짝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얼핏 봐서는 거의 티가 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오래된 방문 손잡이 교체 레버 손잡이로

오래된 구형 방문 손잡이를 떼고 레버 손잡이로 교체 설치하는 방법집에 방문이나 사무실 실내 문 손잡이는 오래 사용할 경우 고장이 나거나 파손 등으로 미관상 좋지 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

yb4living.com

반응형